본문 바로가기
잡동사니

연금저축펀드 추천 가입방법 현재 수익률 공개

by 토리의모험 2021. 5. 11.
반응형

코로나 19를 통해 주식만큼이나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것이 펀드이다. 펀드도 종류가 많은데 오늘 이야기할 것은 연말정산 가능한 연금저축펀드와 세액공제애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연금저축펀드가 연말정산 때 얼마만큼의 세액공제와 한도, 공제율, 중도인출 그리고 가입금액 등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에 에 알아보자.

 

ㅣ연금저축펀드란 무엇인가? 

 

노후준비라는 국민연금과 비슷한 성격을 가지고 있지만, 국민연금에서 누리지 못하는 세액공제(세금 할인) 혜택이 추가되어있다. 연금저축보험이라는 상품도 있지만 저금리가 시대인만큼 장기간 큰 이자수익을 내고 싶다면 펀드형이 알맞다. 

 

하지만 펀드는 주식과 마찬가지로 원금보장이 안 되는 상품이기 때문에 리스크를 감당할 수 있어야 하며 10~20년 이상을 바라보고 넣어야 된다. 

 

ㅣ연금저축펀드 가입금액은 얼마인가?

 

세액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최소 연 400만 원 금액이 납부되어있어야 한다. 최대는 연간 1,800만 원까지 납입이 가능하다. 증권사마다 쪼개서 투자한 금액이라도 자동으로 합산되는 편리함이 있다. 

 

펀드는 기본적으로 자유롭게 납부할 수 있기 때문에 1원으로도 투자 가능하다.  정기적금처럼 정해진 금액을 납부할 필요도 없고 본인이 넣고 싶을 때 넣으면 된다. 

 

중요한 사항은 최대 납입금액이 1,800만 원까지이지만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 금액은 연 400만 원까지이다. 본인이 1년 안에 1800만 원을 넣었다면 그해 연도 400만 원 세액공제받고 나머지 1400만 원은 다음 연도로 계속 이월되어 세액공제받는다. 

 

ㅣ연금저축펀드는 가입금액이 정해져 있을까? 

 

펀드 성격상 자유납입으로 의무적으로 납입해야 하는 금액이라는 것은 없다. 오늘 1만 원 납입하고 평생을 넣지 않아도 내가 받는 불 이익은 없다. 단 연금저축펀드를 가입했다면 무조건 5년을 유지해야 한다. 유지기간이 끝나고 만 55세 이후엔 연금을 수령 가능하다. 

 

ㅣ중도인출 해지 가능하나?

 

결론부터 말하자면 가능하다. 하지만 내가 연금저축펀드로 받았던 세액공제 혜택을 뱉어야 한다. 무려 16.5%의 세금을 납부해야 한다. 이것은 이자뿐만 아니라 원금에도 붙게 된다. 중도인출은 16.5%의 기타 소득세를 국세청에 내야 한다. 정말 급하게 돈이 필요하지 않는다면 55세 이후에는 찾지 않는 것이 좋다.

연금저축펀드 세액공제한도는 총급여에 따라서 달라진다. 연봉이 5,500만 원이라면 세액공제율은 16.5%이고 세액공제한도는 400만 원이다. 공제금액은 66만원이 가능하다. 5,5500만원초과~ 1억 2천만원 이하라면 공제율은 13.20% 세액공제한도는 400만원 52만 8천 원 공제가 가능하다. 1억 2천만 원이 초과될 경우 세액공제율은 13.20% 세액공제한도는 300만 원 공제금액은 39만 6천 원까지이다. 

 

ㅣ연금저축펀드 추천

연금저축펀드를 통해 좋은 수익률을 내기 위해선 좋은 회사를 선택해야 한다. 내가 말하는 수익률이란 단기간에 큰 수익을 내는 것이 아닌 장기간 관점에서 큰 목돈을 가져다주는 것이다. 나는 현재 두 개 연금저축펀드에 가입하고 있는데 가입한 지 1년 3개월 만에 무려 37% 이자수익이 발생했다. 

원금 900만 원으로 현재 330만 원의 수익을 올리고 있다. 펀드는 복리로 이자가 합산되기 때문에 수익금 전부는 재투자되어 이 상승세가 장기간으로 갈수록 이자 상승폭은 늘어나게 된다. 내가 가입한 펀드회사는 AB 미국 그로스 증권투자회사로써 미국 비중이 90%이다.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아마존 등등 미국의 대기업에 성장주에 투자되고 있다. 

.  

내가 연금저축펀드에 가입하게 된 경로는 대한민국 펀드마켓 플랫폼 포스 어플을 통해 가입을 하게 되었다. 포스틀 통해 펀드를 가입할 경우 수수료가 할인 적용된다. 포스는 대한민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 펀드도 다 모여있다.  

ㅣ성공적인 연금저축펀드를 하기 위해선

 

펀드는 주가에 따라 상승한다. 주가는 단기간엔 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하지만 장기간으로 갈수록 상승세가 뚜렷해진다. 연금저축펀드는 무조건 내가 20년 뒤에 찾을 생각으로 해야 한다. 그리고 절대로 빚을 내고 해선 안된다. 없어져도 되는 돈 (커피, 담배, 술 등등) 아껴서 하는 것이 펀드이다. 그리고 월급의 20% 이상을 넘어선 안된다.

 

그리고 무엇보다 하락세에서도 버틸 수 있는 존버 정신 멘털이 굉장히 중요하다. 주식차트 보지 말고 그 시간에 자기 계발하며 본인에게 성장이 되는 활동을 해야만 성공적인 투자가 가능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