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동사니

사회복지사 2급자격증 취득비용

by 토리의모험 2021. 5. 28.
반응형

사회복지사 2급은 도전만 한다면 누구나 취득할 수 있다. 초고령화로 인해 사회복지사 2급의 수요는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나이 들기 전에 꼭 가지고 있어야 하는 자격증, 오늘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비용에 대해 알아보겠다.

사회복지사2급은 이제 국민대표 자격증이 되어가고 있고 있다.  현재 2019년 기준으로 누적 취득인원이 100만 명에 달하고 있다. 매년마다 10만명 가량 취득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현재 2021년에는 약 120만 명 웃돌 것으로 전망된다. 사회복지사 2급이 폭발적으로 증가 할 수 있었던 이유는 평생교육원 학점은행제때문이다. 

 

짧은시간 적은 비용으로 자격증 취득가능한 평생교육원

평생교육원 학점은행제는 가격도 싸고 시간과 공간적으로 제약을 받지 않기때문에 경제적으로 유리하다. 무엇보다 4년제 오프라인과 동등한 학위와 자격증이 나오니 더할 나위 없이 좋다. 현직 사회복지사 일을 하고 있는 나도 학점은행제를 통해 사회복지사 2급을 취득했다. 

 

사회복지사 2급을 취득하면 취업할 수 있을까? 라는 고민을 하는 분들이 있으실 건데, 이력서 100군데 넣으면 그중 1군데 이상은 무조건 합격한다. 나이가 적을수록 유리하긴 하지만 많다고 취업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나라를 위해 이 한 몸 헌신하겠다는 정신력만 있다면 취업할 수 있으니 걱정하지 말기 바란다. 

 

다양한 사회환경변화와 사회문제발생으로 인해 사회복지 수요는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제 더 이상 망설이지 말고 나이 더 들기 전에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길 바란다. 본격적으로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학점은행제를 통한 사회복지사 2급자격증 취득비용

 

사회복지사 2급을 취득하려면?

전문대 이상의 학력조건+필수교과목 이수

온라인 수업 16과목

실습1과목(160시간)

 

본인이 고졸이라면 전문대 학위를 만들어야 되는 게 우선이다. 학점은행제를 통해 전문학위를 만드는데 까지 소요되는 시간은 1년 6개월~2년(4학기)이다. 자격증 취득과 동시에 진행되기 때문에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다.

 

대학 졸업자라면 17과목 이수해야 하고 1년 4~6개월(3학기) 시간이 필요하다. 본인이 마음에 드는 평생교육원에 가입하여 진행하면 된다. 참고로 평생교육원 인지도는 취업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으니 무조건 저렴한 곳을 이용하길 바란다. 개인적으로 추천드리고싶은곳은 배론,배움이다. 130만원이면 18과목 패키지로 취득가능하다. 

 

사이버대학교를 통한 사회복지사 2급자격증 취득비용

나는 개인적으로 학점은행제보다는 사이버대학교를 통해 자격증을 취득하길 추천드린다. 왜냐하면 학점은행제는 개인 돈이 들지만 사이버대학교는 국가장학금을 통해 전액 무료로 4학기를 다닐 수 있기 때문이다. 단 소득분위마다 장학금 금액이 다르기 때문에 이점 참고하길 바란다. 보통 한 학기 120만 원 정도 등록금이 책정되어있고 본인이 상위층 이하라면 전액 지원이 가능할 것이다.

 

사이버대학의 단점은 4년을 다녀한다는 점이다. 빠른 자격증 취득을 원하는 분에게는 맞지 않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사이버대학이 좋을 수가 있다.

사회복지분야는 아직까지 학력으로 실력을 검증하는 곳이다. 관리자들은 당연히 아래 순으로 점으로 메길 것이다.

학점은행제 <사이버대학 <오프라인 대학 

 

사회복지현장실습 진행

마지막으로 남은 것이 사회복지사 현장실습이다. 1년 전까지만 해도 120시간이었는데 정책이 바뀌면서 160시간으로 바뀌었다. 나는 다행히도 변경되기 전 120시간으로 실습과정을 마쳤다. 실습을 하기 위해서는 세미나 교육+기간 실습이 필요하다. 구체적인 방법은 본인이 등록한 사이버대학이나 평생교육원에서 자세히 알려주기 때문에 미리 걱정할 필요가 없다. 

 

사회복지사에 대한 나의 생각

여러분이 자격증 취득 후 사회복지현장에 가게 되면 맞딱 드리는 것이 있다. 바로 처우개선 문제이다. 사회복지사는 업무량에 비해 임금이 현저히 적다. 사회복지 관련 협회에서 처우개선을 위해 정부 측에 전달하고 있지만 쉽지 않은 상황이다. 그런데 나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현직 복지사들이 원하는 처우개선은 힘들 것이라 생각된다.

 

왜냐하면 사회복지사 2급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너무 많기 때문이다. 불평등한 처우 때문에 퇴사를 해도 누구 하나 눈 깜짝 안 하는 곳이 복지현장이다. 공급인력이 100만 명이나 있는데 다시 뽑아서 채워 넣으면 그만이다.

 

수요에 비해 공급인력이 부족한 의사가 높은 연봉과 좋은 처우를 받는 이유는 말하지 않아도 다 알 것이다. 본인이 정말 좋은 처우를 받으며 높은 연봉을 원한다면 사회복지사를 선택하기보다는 전문기술을 공부하기를 권해드리고 싶다.

 

 

 

반응형

댓글